Since 1902, Carrier has cultivated a history of proven innovation in the heating,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industries, enabling global comfort and efficiency.
SCROLL
캐리어만의 앞선 기술력으로
고객의 새로운 미래를 창조합니다!
캐리어에어컨은 글로벌 캐리어와 오텍의 합작 법인으로, 글로벌 캐리어와 자본 및 기술 합작을 통해
친환경, 고효율 제품을 제공하여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에어컨 분야 선도기업의 위상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캐리어 경영이념
Management policy
경영 방침대한민국에서 사랑받고
세계에서 인정 받는 기업
SPEED 경영
혁신 경영
정도 경영
Quality policy
품질 방침지속적인 품질개선 및
환경/안전/보건에 적합한 제품을 공급
고객 감동
고객 혁신
품질 경영
자율준수프로그램 개요 Compliance Program
자율준수 프로그램이란 기업이 공정거래 관련 법규를 스스로 준수하기 위해 운영하는 준법시스템 및 행동 규범입니다.
이는 법 위반으로부터 임직원과 회사를 보호하며, 더 나아가 기업의 경쟁력과 가치를 제고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당사는 2008년 1월 8일 자율준수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최고경영자의 의지를 표명하고, 자율준수 관리자를 선임하였습니다.
문서관리
체계의 구축
위반에 대한
규제
감시 및 감독
시스템
최고관리자의
의지표명
교육
시스템
자율준수 편람의
제정 및 개정
자율준수
관리자의 임명
CEO 의지표명
오늘 자발적인 공정거래법의 준수와 윤리강령에 대해 다시 한번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당사는 오텍 그룹의 한 구성원으로서 임직원 모두가 철저히 준수하여야 할 직업윤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회사 윤리강령의 철저한 준수와 공정거래와 관련된 한국의 모든 법과 규율을 준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정거래법은 시장에서 공정하고 자유로운 경쟁을 촉진하고 창의적인 기업 활동을 조장하여 궁극적으로 소비자를 보호하고 국민경제의 균형 발전을 도모하는 데 있습니다.
여러분도 다 잘 알고 계신 바와 같이 무한 경쟁시대를 맞아 공정경쟁, 그리고 투명경영은 세계적인 흐름이며, 국내에서도 중요한 경영 환경이 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공정거래 준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적극 실천함으로써 공정경쟁을 선도하고 협력업체와 상생관계를 발전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특히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을 채택함으로써 윤리적 사업경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텍캐리어㈜ 모든 임직원은 공정거래 관련 법규 및 자율준수 편람을 충분히 숙지하고,
공정거래 법규 위반 행위를 하지 않도록 각별한 노력을 기울임으로써, 공정거래 문화 정착에 앞장서는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를 당부하는 바입니다.
2013 . 1 . 7
자율준수 관리자
캐리어의 연혁을 소개합니다.
1985 ~ 2020 Carrier history
2019 체육훈장 ‘기린장’ 수훈
제22회 에너지 위너상 녹색기기 부문
(산업통상자원부 / 소비자 시민모임) - 11년 연속 수상
2019 대한민국 글로벌 리더상 수상 (글로벌 고객만족부문), 7년 연속
2019 한국을 빛낸 창조 경영 수상 (R&D경영 부문), 5년 연속
2019 한국의 영향력 있는 CEO’ 선정, 5년 연속
한국의 영향력 있는 CEO 수상
여의도 IFC로 사무실 이전
2018 에너지 위너상 10년 연속 수상 (소비자 시민모임)
2018 한국을 빛낸 창조경영 수상 (R&D경영 부문)
2018 대한민국 글로벌리더상 수상 (글로벌고객만족부문)
캐리어에어컨, 필리핀 도시철도 차량 에어컨 첫 단독 수주
2018 대한민국 글로벌 리더 선정
오텍, 2018 평창동계팰럴림픽 교통약자 수송 서비스 후원
‘2018 한국의 영향력 있는 CEO’ 선정
2017 EY 최우수 기업가상 수상
2017 대한민국 글로벌리더상 수상 (글로벌고객만족부문)
2017 한국을 빛낸 창조경영 수상 (R&D경영 부문)
2017 한국을 빛낸 창조경영 수상 (R&D경영 부문)
‘대한민국 녹색경영대상’ 대통령 표창
2016 대한민국 글로벌리더상 수상 (글로벌고객만족부문)
2016 한국을 빛낸 창조경영 수상 (R&D경영 부문)
‘2016년 한국의 영향력 있는 CEO’ 선정
제19회 에너지 위너상 녹색기기부문 수상
- 인버터 하이브리드 보일러, 자연가습 공기청정기
2015 경영대상 (글로벌경영부문)
2015 대한민국 글로벌리더상 수상 (창조경영부문)
2015 한국을 빛낸 창조경영 수상 (R&D경영 부문)
제18회 에너지 위너상 녹색기기부문 수상 - 인버터 히트펌프 칠러
2014년도 노사협력 최고경영자 선정
행복더함 사회공헌대상 수상 (복지사회공헌부문)
대한민국 글로벌리더상 수상 (창조경영부문)
‘2013년 대한민국 경제리더 대상’ 선정 (고객만족경영부문)
2013년 우수자본재 개발유공자 및 유공기업 포상식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 ‘고속열차 (KTX-산천) 공기조화장치’
제17회 에너지 위너상 녹색기기부문 수상
- 중대형 인버터 히트펌프(CPV-Q1107FX)
2013년 대한민국 창조경제리더 수상 (사회책임경영부문)
2013년 대한민국글로벌 리더상 수상 (창조경영부문)
‘클라윈드 - S’, 2012년 ‘굿 디자인’ 선정 - 한국디자인진흥원 주최
2012년 글로벌 CEO 대상 선정 - 중앙일보 주최
제16회 에너지 위너상 녹색기기부문 수상 - 시스템 에어컨(SMMS-i)
2012년 대한민국 혁신 우수기업 선정 - 한국일보 주최
2012년 한국을 빛낸 경영혁신 우수기업 선정
대한민국 녹색 환경 - 에너지 대상 수상
2011년 상반기 한경 소비자 대상 수상
제15회 에너지 위너상 녹색기기부문 수상 - 멀티 에어컨디셔너 SMMS-I
(주)오텍 계열사 편입
제14회 에너지 위너상 기술상 수상 - 인버터 스크류 냉동기
제13회 에너지 위너상 녹색기기부문 수상 - 인버터 터보 냉동기
제7회 녹색에너지우수기업 경영부문 수상
제13회 에너지 위너상 녹색기기부문 수상 - 인버터 터보 냉동기
제7회 녹색에너지우수기업 경영부문 수상
회사 전 부문 - 영업 / 생산 / 제품개발 / 지원부서 ACE Silver Award 인증
콤프레서 공장 구조조정
Air Conditioner 900만 Box 생산 돌파
에어컨성능 국제공인시험기관 갱신 인정 (KOLAS)
광주시장으로부터 에너지 절약 우수 업체상 수상
우수 외국투자 기업 ‘산업포장’ 수상
국제안전협회로부터 안전상 수상
회사 상호 [캐리어 주식회사]로 변경
캐리어 지분 100% 획득, 대우와의 잔여지분 정리
에어컨성능 국제공인시험기관 인정 (KOLAS)
한국정부로부터 우수외국인기업상 수상
한국 정부로부터 GD(좋은 디자인)마크 획득
서울~부산간 고속전철용 에어컨 독점공급 계약
우수품질, 우수경영으로 캐리어 사장상
(Carrier President Awards)수상
캐리어와 도시바의 합작 투자 체결
ISO 9001 인증 획득 / 미국, 유럽, 일본지역 품질마크 획득
캐리어사 Room Air Conditioner 제품개발 센터로 지정
자본금 175억원 증자 (자본금 575억원)
본사 광주 이전
노동조합 결성
최초 자본금 불입완료 (400억원) - 대우 & 대우전자 200 / Carrier 200
Room Air Conditioner 최초 수출
Air Conditioner 및 Compressor 공장 준공
(대지 28,000평 / 건물 16,000평)
(주)대우 및 대우전자와 캐리어사와 50 : 50 합작 투자
캐리어 각 지점별
회사위치
지방 영업팀
광주지사
대전지사
대구지사
부산지사
미래를 위한 혁신
Innovation for the Future
오텍그룹은 새로운 내일을 향해 끊임없는 혁신을 이루어왔습니다.
지주회사 오텍을 포함한 오텍그룹은 도전적인 사고, 혁신적인 기술과 차별화된 제품을 통해 글로벌 혁신 기업으로
발돋움해 나가고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더 편안하고 안전하게 내일의 삶을 영위하는 꿈,
이 원대한 꿈이 이루어질 때까지 오텍그룹은 더 나은 미래에 대한 도전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세계에서 인정받는
글로벌 Company
지구 곳곳에 펼쳐진 글로벌 캐리어에어컨
전 세계 180여 개국에 네트워크를 보유한 글로벌 캐리어의 일원인 캐리어에어컨은 현재 미국 캐리어의 본사 및 중국 아시아 태평양 지역 본부,
일본 도시바 캐리어사와 긴밀한 협력 체제하에 글로벌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생산, 판매 채널을 공유하고,
제품개발의 경우 미국 본사의 기초 R&D 연구소, 상해의 캐리어 냉동ㆍ공조 연구소, 일본 후지 공장에 있는 도시바 캐리어 연구소와 긴밀한 협조 하에
신기술 개발을 통한 세계 최고의 초절전 제품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세계인과 함께하는 캐리어
세계인과 함께하는 캐리어 에어컨을 만나보세요.
국내를 비롯한 세계 유명 건물에 설치되어 있는 캐리어 에어컨은 고객 여러분들에게 자부심을 심어줍니다.
최초로 에어컨 원리를
발명한
캐리어 박사
현재 인류가 누리고 있는 에어컨에 의한 편안하고 쾌적한 실내 환경이 캐리어 박사의 끊임없는 인류를 위한
노력의 산물이며 결실이라고 한다면 여러분 어떻습니까?
우리가 당연하게 생각하고 애용하고 있는 에어컨의 원리는 쉽게 우리의 곁으로 다가온 것이 아닙니다.
근대 공조의 아버지, King of Cool 이라고 추앙받는 캐리어 박사는 어떤 분이실까요?
뉴욕 브루클린의 한 인쇄소(Sackett-Wihlems Lithographing and Publishing Company)였습니다.
뉴욕이란 도시는 원래 바다와 근접해서 공기 중에 수분이많은 곳입니다.
1902년 공기 중 열과 습도의 변화로 인해서 인쇄물의 형태가 제대로 나오지 않아 고심하던 한 인쇄소에서 캐리어가 일하던 회사에 해결책을 의뢰했습니다.
인쇄소에서 인쇄물을 제대로 인쇄할 수 없다면 그것은 치명적인 문제였겠죠? 캐리어 박사가 그의 첫 번째 고객의 고민을 깨끗하게 없애주었습니다.
즉 공기 중의 열과 습도를 안정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준 거죠.
캐리어 박사는 고객에게 필요한 부분은 정확히 채워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1902년이라면 캐리어 박사가 회사에서 일하기 시작한 지 채 1년도 되지 않았을 시기인데 어떻게 회사의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위치에 있었을까요?
캐리어 박사는 공상가였지만 그의 꿈은 현실에 기초했습니다. 캐리어 박사는 '나는 먹을 수 있는 고기만 낚고 먹을 수 있는 사냥감만 쫓는다'라고 했습니다.
인류를 위한 공기 조화에 대한 박사의 꿈은 한 걸음씩 실현되고 있었습니다. Buffalo Forge Company에서 일하던 1906년 박사의 첫 작품 '공기 조절 설비'에 대한 특허를 얻었습니다.
이 설비로 여러 고객의 고민을 해결해 주던 박사는 1915년 6명의 친구들과 32,600$을 모아서 캐리어 공학 회사 (Carrier Engineering Company)를 설립하였고 1955년에는 51억 불의 매출을 올리기까지 성장했습니다.
초기 창단 멤버였던 Edward T. Murphy는 자신들의 성공 이유를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 우리는 우리의 사업에 믿음과 열정을 가졌고 서로와 공동의 목적에 헌신했다.
- 우리는 기회를 포착할 용기와 비전을 가졌다.
- 우리는 난해한 사업의 여러 면에서 서로를 보완했다.
- 우리는 견고하게 고안된 고급의 제품을 만들었다.
- 우리는 산업에 필요한 제품을 가지고 있었고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선두의 위치에서 업계를 이끌었으며 제품의 영역을 계속 확대해 나갔다.
- 우리는 제품, 기술력, 재무 관계에 있어서 확고하게 높은 고결성을 유지했다.
- 우리는 한 운명을 같이한 듯했다. 아마도 인류에게보단 나은 건강과 생활 환경을 제공하는 데 이바지할 수 있는 사업을 골랐기 때문일 것이다.
캐리어 박사의 인류에 대한 꿈은 현재 180여 개국에서 실현되고 있습니다.
1901년, 캐리어 박사는 뉴욕주의 Cornell 대학에서 기계 공학을 전공하고 4년 장학생으로 졸업 한 후 Buffalo Forge Company에서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박사는 목재와 커피를 건조하는 난방 시스템을 고안하기 시작했고 많은 자료들을 유용하게 활용했습니다.
하지만 기술자들도 견고한 시스템을 설계하기에는 역부족임을 발견하고 박사는 자신만의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즉, 증기로 가열된 관을 지날 때 공기가 얼마나 많은 양의 열을 보유할 것인지를 측정하기 위한 연구를 한 것이죠.
그 결과 회사의 기술자들은 처음으로 주어진 공간을 데우기 위해 필요한 열의 양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었습니다.
난방 시스템에서 이 하나의 발명으로 캐리어 박사의 회사가 제대로 설계되지 못한 설비 때문에 낭비했던 40,000$을 절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졸업한 지 채 1년도 안되어서 캐리어 박사는 실험 개발팀장이 되었고 위의 인쇄소가 던져준 첫 번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캐리어 박사의 성장 배경은 어떠했을까요?
캐리어 박사는 뉴욕 앙골라 동부의 눈 덮인 해안가의 농가에서 자라났습니다. 대가족의 독자로 자라서 외로운 어린 시절을 보낸 캐리어 박사는 어릴 때부터 자신이 만들어낸 놀이를 하면서 즐기곤 했습니다.
문제에 대한 답을 찾기를 즐겼으며 때로는 한 문제를 가지고 1, 2년 동안 고민하기도 했습니다. 청년 시절에는 문제 해결의 천재라는 소문이 퍼졌습니다. 아마도 이것은 어렸을 적 분수에 대한 개념을 파악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던 경험에서 비롯되었을 것입니다. 캐리어 박사는 말했습니다. "한번은 어머니께서 한 접시의 사과를 가져오라고 하셨어요. 어머니는 사과를 반으로, 4등분 그리고 8등분해서 자르도록 시키시고 그것을 더했다 뺐다 하도록 시키셨습니다. 그제서야 나는 분수에 대해 새롭게 다가갈 수 있었고 어떤 다른 문제들도 어렵지 않을 것 같았습니다. 사과를 쪼개서 생각하면 분수가 굉장히 쉬워지죠."
안개는 어부나 선원들한테는 골칫거리지만 캐리어 박사에게는 위대한 대상이었습니다. 1902년 안개가 가득한 플랫폼에 캐리어 박사는 어느 때와 같이 어떤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그날 밤 캐리어 박사는 후에 미국 특허청이 '천재성의 섬광'이라 명명하게 된 발견을 했습니다. 캐리어 박사는 건구 온도, 습구 온도, 상대 습도, 이슬점의 관계를 깨닫게 된 것입니다. 캐리어 박사는 1911년 '캐리어 차트식'에 관한 논문을 미국 공학 협회에 발표했습니다. 이 논문은 공기의 모든 조건들 - 건구 온도, 습구 온도, 이슬점 등 - 을 기반으로 캐리어 차트를 이용, 에어컨의 냉방 능력을 계산하는 획기적인 연구 발표였습니다. 캐리어 차트식은 현재까지도 공기 조화 산업의 주요한 계산들의 기본이 되고 있으며 전세계 기술자들의 길잡이가 되고 있습니다.
캐리어 박사의 탐구심과 새로운 발견들로 공기 조화 산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발전해왔습니다. 응용도 대단한 창조력이지만 최초로 생소한 개념을 창조하는 것은 인류의 생활을 놀랍게 발전시켜 온 원동력입니다.
캐리어 박사는 현재 우리가 누리고 있는 쾌적한 환경을 최초로 창조했습니다.
7명이 단출하게 시작한 캐리어 공학 회사의 유일한 생산품은 고객이 요구하는 온도와 습도를 달성해 주는 물건이었습니다.
처음에는 보다 효과적인 산업 공정을 위한 고객의 필요를 채워주었고 다음 단계로 여름철 사람들이 몰리는 곳에 시원하고 깨끗한 냉방을 제공하여 혁신을 가져왔습니다. 그 당시에는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곳에서 공기가 탁해지고 과열되어 사람들이 졸도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즉 사람들의 활동에 내부 공기가 큰 지장을 주었음은 물론이며 그로 인해 사람들의 활동 영역이 제한되었던 것입니다. 실내 온도와 계절에 상관없이 자신이 원하는 활동을 할 수 있게 된 사람들은 캐리어의 냉방 시스템에 감동을 받았습니다.
미국 내에서 인정받기 시작한 캐리어는 세계로 뻗어나가기 시작했으며 현재의 위치에 섰습니다. 견고한 제품뿐 아니라 캐리어 박사로부터 물려받은 환경과 인류에 대한 이념은 캐리어가 세계 속에서 인정받는 이유입니다.
다양한 산업들이 캐리어 박사의 연구에 힘입어 그동안 무기력하게 받아들여왔던 환경을 개선하여 생산품의 질과 양을 놀랍게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가히 혁명과 같은 업적이었던 거죠. 그의 초기 고객 중에는 미국 남부지역 한 직물 공장이 있었습니다. 공기 중에 습기가 부족하여 정전기가 심하게 일어 보풀이 일고 직물을 짜기가 어려웠습니다. 인쇄소와 마찬가지로 직물 공장에서 직물을 짜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 큰 문제겠죠? 캐리어 박사는 또 한 번 공기를 조절하여 고민을 해결해 주었습니다.
공기 중의 습도를 안정시켜서 보풀을 방지했습니다.
공기의 조절이 더 나아가 섬유를 조절한 것이었습니다.
캐리어 박사의 시스템은 1907년 처음으로 해외, 즉 일본 요코하마의 비단 공장으로 수출되었습니다. 거기에서 멈추지 않고 면도날, 영화 필름, 가공 담배, 제과, 신발, 비누 제조, 약품에 쓰이는 캡슐, 군수품 등등 캐리어 박사가 조절한 공기로 생산의 질과 양을 늘린 산업들이 기하학적으로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 캐리어 박사가 에어컨의 원리를 발명했을 때는 개별의 사람보다는 산업공정이나 기계를 위한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거기에서 머무르지 않고 인류가 활동하는 모든 공간의 환경을 생각하는 것이 캐리어 박사의 이념이었습니다. 현재 흔히 에어컨(air-conditioner)이라고 일컫는 개념은 단순히 시원한 공기의 배출이 아니라 공기의 습도, 청결, 열기, 통풍 조절 개념을 모두 포함하는 것입니다.
공기의 온도, 습도의 조절은 물론 깨끗한 공기의 배출과 통풍, 자원의 효과적 활용과 효율성 극대, 소음 및 불쾌감을 주는 요소의 제거, 환경친화적인 제품의 연구 및 생산, 에너지 절약 등의 구체적 목표를 캐리어 박사는 제시합니다.
인류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과정에서 환경을 파괴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일 것입니다. 캐리어는 쾌적한 환경을 결과로 제공할 뿐 아니라 그 과정에서도 환경을 생각합니다. 캐리어 박사의 이념은 현재 전 세계 캐리어의 이념으로 이어집니다.
캐리어의 역사를 소개합니다.
1902 ~ 2020 Carrier history
근대 공기조화의 선구자, 캐리어가 인쇄물의 형태를 변형시키는 습도와 열기를
제거하고자 연구하던 중, 세계 최초로 에어컨의 원리를 발명하다.
‘공기조절장치(The Apparatus for Treating Air)’로 특허를 획득하며,
공조 업계에서 인정받기 시작, ‘난방’을 위한 장치 개발에도
새로운 도전을 하기 시작하다.
캐리어박사의 시스템을 최초로 일본 요코하마의 비단공장으로 수출하다.
6명의 친구들과 Carrier Engineering Company를 설립하다.
현재 캐리어 주식회사의 모태가 되다.
세계 최초로 Newark, N.J.에서 터보냉동기를 발명, 소개하다.
터보냉동기는 넓은 공간의 공기를 효율적으로 조절하는
첫 번째 실용적인 제품이었다.
디트로이트 허드슨 백화점에 터보냉동기를 설치하여 냉방 분야에 데뷔하였으며,
백화점 세일에 몰려든 고객들이 쇼핑을 쾌적하게 즐기게 됨에 따라
캐리어의 연구는 빛을 발하기 시작하다.
각 극장에 에어컨이 설치되므로 여름철 극장산업의 붐이 일고 에어컨 시스템이
매력적인 장치로 인식되기 시작하다.
세계 대공황으로 인한 모든 산업의 침체기로 에어컨 산업에 있어서도
좌절을 맛보던 시기가 있었다. 하지만,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20년대 말부터 소형 에어컨이 출시되기 시작하다.
높은 건물들을 위한 에어컨 시스템을 발명하고, 세계박람회에 캐리어의
공조 시스템이 전시되는 등 활발한 공기조화 산업의 미래를 제시하다.
에어컨이 새로운 주거형태의 기본 인테리어로 자리 잡기 시작했으며,
1950년 캐리어 박사는 73세의 나이로 New York에서 생을 마감하다.
미국의 300만 가구이상이 에어컨을 보유하게 되었으며, 에어컨 시스템은
미국 주택의 기본 설치 품목으로 자리매김하게 되다.
1985년 12월 23일 한국에 대우와의 합작투자회사로 태어나다.
대우 캐리어를 시작으로 PAC/RAC 등의 룸 에어컨과 시스템에어컨을 생산하여
한국 시장에 소개하다.
2000년 7월 캐리어가 100% 지분을 인수하면서 Carrier Ltd.로 한국에서
새 출발하다. 캐리어는 전 세계적인 에어컨 브랜드로서 그 명성을 넓혀가다.
2011년 1월 글로벌 캐리어는 (주)오텍 계열사로 편입되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시너지 창출 및 기술 합작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해 가고있다.
캐리어에어컨만의
특별함
현대적인 감각의 디자인을 채용함으로써 제품의 품질은 물론이고 깨끗하고
고급스런 외관으로 실내 분위기를 한층 높여줍니다.
현재 캐리어는 세계 환경보호운동의 노력에 동참하여 R410a 환경 냉매를 채용할 수
있는 R410a 20/30 frame compressor를 개발하였으며, 냉동차, show case 등에
적용되는 R404a를 채용한 컴프레서를 또한 개발, 생산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캐리어의
환경을 위한 노력
냉매의 종류와 명명법
일례를 들어 CHClF2 (monochlorodifluoromethane)의 경우, 탄소 원자 수는 1, 수소 원자 수는 1, 불소 원자 수는 2이므로 위 식에서, R-022,
즉, R-22가 된다. 비슷한 방법으로 CFC 화합물에서 CCl3F(trichloromonofluoromethane)는 R-11, CCl2F2(dichlorodifluoromethane)는
R-12 임을 알 수 있다. 공비 화합물 냉매의 명명법은 간단하여 R-500부터 개발 순서대로 R-501, R502, …의 일련번호로 구성된다.
오존파괴 계수와 지구 온난화
냉매 | 종류 | ODP | GWP | 비고 |
---|---|---|---|---|
R-12 | CFC | 1.000 | 8500 | |
R-22 | HCFC | 0.055 | 1700 | |
R-134 | HFC | 0.000 | 1300 | 대체 냉매 |
R-410 | HFC | 0.000 | 1730 | 대체 냉매 |
R-407 | HFC | 0.000 | 1530 | 대체 냉매 |
계수 대체 냉매의 종류와 특성
뉴버드(newbird) 님의
간편 렌탈상담신청이 완료 되었습니다.
렌탈신청 | 인버터 벽걸이 에어컨 RCSV-A095RV |
---|---|
계약기간 | 60개월 |
상담 요청시간 | 점심 (12:00 ~ 13:00) |